과거와 비교해서 굉장히 빠른 속도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내러티브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패러다임적 사고와 내러티브적 사고와의 차이점과 역학적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두가지의 인지 과정에 의해 우리는 인식, 의사 결정, 세상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라는 단어는 라틴어 ‘말하다’라는 뜻에서 비롯되었고 사전적 뜻 또한 서사, 서술의 의미로 이야기의 구성에서 인과관계 등으로 이루어지는 사건들이 흐름과 전환, 문제 해결의 과정을 일관성 있게 풀어나가는 방식이나 행위를 말합니다. 반면에 패러다임은 그 시대에 과학자 집단등에 의해 공식적으로 채택되는 인식, 이론, 가치 등의 총체적 개념의 틀을 말합니다.
패러다임적 사고 vs 내러티브적 사고
내러티브적 사고는 이야기를 엮고 해석하는 것을 포함한 인지 과정입니다. 인간의 본성에 깊이 각인되어 있는 것으로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인식하는데 영향을 줍니다. 반면에 패러다임적 사고는 확립된 틀, 원칙, 규칙 등을 중요시 합니다. 근대에 들어 과학적 사고와 탐구 방법에 의한 사고가 지식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절대 불변의 가치를 가지고 대물림 되어야 한다는 패러다임적 사고가 사회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이었지만 현대는 주어진 여러 정보와 지식들 중에서 필요한 것을 취합하고 감성과 특정한 경험으로 만들어진 이야기가 사회에 여향을 주고 있습니다.
패러다임적 사고
패러다임적 사고는 이전 세대에서 유용한 인지 과정이었습니다. 주어진 지식을 얼마나 습득하는지에 따라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즉, 과학적 규칙을 찾아내고 사회가 인정한 지식들을 습득하는 것이 인정받는 사회였습니다. 패러다임은 안정성과 구조를 제공하는 틀 안에서 의사 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일련의 규칙 또는 원칙을 제공합니다. 다만 패러다임적 사고는 역동적이고 변화무쌍한 현대 사회에서는 제한적 틀안에서 유연한 대응에 불리합니다.
내러티브적 사고
내러티브적 사고는 논리적인 지식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인지 과정을 활용하게 됩니다. 지식과 정보에 감정과 경험을 같이 엮어 활용합니다. 즉, 예시와 비유와 같은 이야기를 통해 지식을 전달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관점을 가질 수 있게하고 문제의 불확실성을 이해하는 것부터 공감을 얻어내고 감성과 지식의 연결을 촉진하는 것까지 현대에 요구되는 문제 해결의 중요한 방법으로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내러티브적 사고는 문제를 총체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에 유리합니다.
내러티브와 패러다임적 사고의 상호 작용
인지적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내러티브적 사고와 패러다임적 사고 중 어느 인지과정이 유리하고 적절한지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이 두가지의 인지 과정은 대립되는 관계가 아닌 보완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이 두가지는 각각 다른 유형의 지식을 생성, 전달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적 사고가 어떤 현상이나 문제에 관해 가설을 세우게 되면 이를 검증하거나 수정하는데 패러다임적 사고고가 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틀을 제공하는 패러다임적 사고의 한계를 극복하고 확장하는데 다시 내러티브적 사고가 기여하는 식입니다.
내러티브 사고의 필요성과 특징
지금까지 내러티브적 사고와 패러다임적 사고의 차이점과 둘의 상호 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거와 다르게 현대 사회는 정보가 넘치고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IT 기술의 발전이 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시간과 거리의 제약이 없이 정보가 전달되는 세상에서 내러티브적 사고는 더욱 그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내러티브는 이야기입니다. 스토리텔링입니다. 근래에 이러한 내러티브, 이야기들은 몇가지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내러티브는 흥미로울수록 더욱 파급력이 높다
- 내러티브가 경제에도 영향을 준다
- 젊을수록 더욱 중요시한다
- 내러티브가 여러개 군집을 이루면 단일 내러티브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 잘못된 내러티브는 진실만으로 그 확산을 막을 수 없다
내러티브는 흥미로울수록 파급력이 높다
내러티브는 정보와 지식에 감정과 흥미, 개인의 경험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러티브는 스토리텔링이 되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곁들어질때 더욱 파급력이 커집니다. 이를 이용한 마케팅이 큰 성공을 거두는 경우도 종종 보게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비유해 내러티브가 전염병이 확산되는 것과 비슷하다고 비교하기도 합니다.
내러티브가 경제에도 영향을 준다
최근 세계적인 흐름이 되고 있는 코인, 가상화폐의 경우도 내러티브의 결합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국내에서 누가 비트코인으로 몇백억 수익을 얻었다, 느가 얼마 투자해서 얼마를 벌었다는 이야기는 동네 꼬마도 들어봤을정도의 파급력을 가지고 이야기가 확장되었습니다.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흐름이 이를 따랐고 결국 실존하지 안는 데이터가 경제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차전지, 초전도체에 관련된 주식 시장의 유행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현대의 고도화되고 있는 IT 기술과 초접근성은 각 개인들이 실제 주식시장이나 비트코인, 부동산 등 다양한 경제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내러티브에 기여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은밀하면서도 거대해 그 이야기를 풀어나가기에 많은 노력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이외에도 젊은층이 더욱 내러티브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애플의 성공은 기술의 우월성만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젊은층이 열광하는 내러티브, 감성이 큰역할을 했습니다. 기업 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이제는 내러티브가 요구되는 세상입니다. 자신의 이야기, 자신만이 경험과 감정을 이야기로 만들고 어떻게 전달하는지가 관건인 세상입니다.
당신이 이야기는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