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사 등에 사용되는 레미콘 규격 읽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미콘 호칭을 읽을 줄 알면 굵은 골재의 최대 크기, 압축강도, 슬럼프를 알 수 있습니다.
레미콘은 Ready Mixed Concrete 레디믹스트 콘크리트의 약어로 현장에서 배합하는 콘크리트가 아닌 레미콘 생산공장에서 배합을 해서 레미콘 차량이 운반하는동안 믹스해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말합니다.
레미콘 Ready Mixed Concrete
최근 레미콘을 규정에 맞지 않는 재료와 배합으로 현장에 납품되어 강도 미달로 현장에서 붕괴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하면서 레미콘의 품질관리와 인증, 현장 감리를 강화하기도 했습니다. 레미콘은 사용 재료와 첨가재 등에 따라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레미콘의 상태를 표시하는 호칭으로 그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레미콘 규격 KS 제정
우리나라에서 처음 레미콘을 생산해 판매한 것이 1965년 7월이었고 합니다. 2년 후 산업표준화법에 따라 1967년 11월에 레미콘의 한국산업표준인 KS로 제정되었고 당시 서울에 단 하나의 레미콘 생산공장이었다가 현재는 약 900여 개의 레미콘 생산공장이 전국에 걸쳐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는 레미콘이 기본적으로 물과 시멘트에 의한 수화반응으로 굳어지므로 제조부터 현장 타설까지 정해진 시간안에 도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현장 인근의 레미콘 공장에서 수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처음 제정된 레미콘의 KS 규정은 당시 일본의 JIS A 5308과 ASTM Designation C94-48을 기본으로 작성되었고 기술의 발달과 규정에 따라 여러차례 개정을 거쳐 현재 레미콘은 KSF 4009에 따라 생산합니다.
레미콘의 특성
레미콘은 다음의 특성이 있습니다.
- 이동시간의 제약으로 인근에서 생산되는 지역 생산 제품
- 정해진 배합비에 따라 생산되어 반제품으로 현장 도착
- 기후 및 계절의 영향을 받아 수요가 변화
- 다품종을 주문제작 방식으로 정해진 수량만 생산
레미콘 호칭은 콘크리트에서 중요한 부분인 요소들의 표기로 정해집니다.
레미콘 규격의 의미 호칭 방법
레미콘 규격 또는 레미콘 호칭은 세가지 정보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레미콘은 ‘굵은골재 최대치수 – 호칭 강도 – 슬럼프‘로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25-18-120은 굵은골재 최대치수가 25mm, 재령 28일 압축강도(호칭 강도) 18MPa, 슬럼프 또는 슬럼프 플로 120mm를 말합니다.
굵은골재는 클수록 콘크리트의 강도에 유리하지만 철근 사이사이를 통과해야하므로 보통 25mm이하를 사용합니다.
레미콘의 슬럼프는 꼬깔모양의 용기(높이 30cm, 하부직경 20cm, 상부직경 10cm)에 레미콘을 채운뒤 용기를 제거하고 레미콘이 흘러 내려간 높이를 말합니다. 묽어 많이 흘러내리면 슬럼프 값이 커지고 된 경우 적게 흘러내려 슬럼프 값이 작아지게 됩니다. 슬럼프 120은 용기 모양에서 12cm가 흘러내리는 정도의 묽기를 표시합니다.
내진성능의 강화가 요구되기 이전에는 기초에 사용되는 레미콘의 규격, 호칭은 굵은골재 25, 호칭강도 21, 24, 27, 슬럼프 120 정도가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소규모 건축물에도 내진성능 요구치를 만족하기 위해 기초에도 25-27-120 또는 25-30-120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벽체에 사용되는 레미콘은 보통 25-21-120, 25-21-150, 25-24-150 등이 쓰입니다.
이상으로 레미콘 읽는 방법, 호칭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